본문 바로가기

그리드 딜리버리란

그리드 딜리버리에 대하여


클라우드 컴퓨팅과도 관련된 것이죠.

보통 그리드라고하는데 좀 더 정확히는 그리드 딜리버리 시스템입니다.

아마 국내 초창기 그리드 시스템은 아마 클럽박스가 먼저였지 않나 싶습니다?

클럽박스 다운로더가 실행될 때만 그리딩을 하고 그 만큼 마일리지를 받고 마일리지로

다운로드 이용권을 구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잘 이용했던..


어쨌든 본론으로 들어가서


거의라고 해도 좋을정도로 대부분의 웹하드 업체에서 그리드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드를 사용하는 웹하드업체의 전용 다운로더를 설치하는 순간 그리드가 같이 설치가 됩니다.


이 때에 그리드 프로그램의 역할은 사용자가 받고있는 혹은 받은 항목을 다른 회원에게 업로드를 받음과

동시에 업로드를 해주는 것입니다. 웹하드업체에서만 자료를 받아오는것이 아니고 불특정다수의 타 회원(그리드 사용자)에 다발적으로 받는만큼 하드디스크에도 무리가 갑니다. 또한 본인의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느려진다든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웹하드 업체측의 자원을 덜 사용하는 것인데... 업체측 트래픽도 절감하고.. 어떻게 보면 서로 서로 좋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나는 빠르게 받고! 업체측은 관리비 줄이고. 그러나 문제는 그리드가 무엇인지를 모르는 사람이부분이고, 이 점을 노려 대부분의 업체가 악성 그리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전용 다운로더를 통하여 다운로드를 받고있는 중만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하면 괜찮겠지만, 다운로드를 마치고 다운로더를 종료했음에도 그리드가 시스템에 상주하여 계속 네트워크 자원을 지속적으로 소모하고 있는 업체들이 존재합니다.


요즘 PC방을 가든 음식점을 가든.. 또 무슨 물건을 하나 구입해도 택배상자엔 어김없이.. 하다못해 길거리 음식을 먹는데도 보면 버젓이 여러종류의 웹하드 쿠폰들이 비치되어있습니다. 언제라도 공짜처럼 가져가라고.. 모르는 사람들이야 이것을 오 공짜다! 하고 가서 이용하면서 몇편의 컨텐츠들을 다운로드하겠지만 본인이 모르는 사이에 그리드가 설치되어 계속적으로 네트워크자원을 소모하고 있습니다. 쿠폰을 뿌리면 뿌릴수록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게 되고(일단 공짜 같아보이니까..) 그리드는 계속 상주하며 네트워크 자원을 소모하니 컴퓨터가 느려진듯 싶고..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결국 업체가 이익이고 모르는자의 손해입니다.


때문에 악성 그리드를 삭제하거나 방지하는 차원에서 이런 툴들이 개발되는 것이지요.


다운로더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그리드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안되어있는지를 체크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경우 그리드를 죽여놓으면 눈에 띄게 다운로드 속도가 줄어듭니다. 그 만큼 업체측 네트워크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고(관리비를 줄이고..) 사용자들 끼리의 네트워크 자원에 더욱 의존한다는것 입니다.


좀더 확대 해석하면.. 이용자들 자원을 소모시키는데 돈은 업체가 버는 것입니다.

물론 웹하드 업체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누가봐도 악덕 업체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정말 소수지만 그리드를 사용하지 않는 웹하드 업체도 있습니다.


앞으로 대세는 클라우딩이 될텐데 그리드자체가 나쁜것은 아닙니다만, 업체들이 너무 악용하고 있고, 이것을 아직 모르고 당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라는 것입니다. 이곳 파워윈도우에 자주 올정도의 소위 컴퓨터에 대한 파워유져들이야 대부분 알고계시겠지만.. 모르는 사람들은 그 만큼 당하는 겁니다.


웹하드 업체들의 쿠폰! 절대 공짜가 아닙니다. 누가 몇기가 정도 어치의 컨텐츠를 받을 정도의 쿠폰을 공짜로 뿌리겠습니까. 다 그 만큼 자기네들 업체에 손해가 아니고 많이 뿌리면 뿌릴수록 (그리드가 많이 깔리면 깔릴 수록) 업체측 이익입니다. 그만큼 관리비가 덜 들어가니까..


이런 상황이니만큼 그리드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을 필요가 있고,

필요하면 사용하되 악성 그리드에 대해선 차단을 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powerwindows.co.kr/45114 덧글로 너무 잘 설명해놓아서 옮김니다